현대사회의 효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방법
1, 효 교육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조선시대의 국가이념을 유교에 두고 효를 가르치고 실 천하는데 있어 오히려 유교를 창시한 중국보다 효문화의 꽃이 활짝핀 나라 였다 그러나 일제 36년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모든 것이 망가진 폐허가 된 나라에 효문화 같은 일들은 자연 뒷전으로 밀린 채 오르지 경제발전과 잘살 아 보자라는 일념하에 우리나라는 일대적 산업혁명이 일어 났으며 서구나라 들이 100년에서 200년에 결쳐 이룩한 일들을 30~40년만에 이루어 내었다. 그러나 보니 대가족제도가 붕괴되고 서구적 문화체제의 가정이 양생되면서 효의 윤리가 붕괴되기 시작했고 1990년 정보화 사회를 맞으면서 급속히 효 의 근간이 무너지는 사태까지 이르게 되었다 여기에 자연 부산물로 가정이 붕괴되고 사회 곳곳은 범죄율이 증가 하는가 하면 전쟁으로 많은 고아들이 양생 되고 최근에는 살기가 좀 좋아지자 자살율과 이혼율이 OECD국가에서 1~2위를 다투고 있으니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교육쪽 으로는 입시위주 암기위주의 교육의 성행으로 과외수업이 판을 치고 사교육비가 증가되면서 이를 해결하려는 맞벌이 부모들이 많아지고 부모의 이혼증가로 결손가정이 속출하면서 가정교육은 전부한 상태까지 이르게 되 었다 한편 교사들의 체벌논란이 언론을 타고 안 좋은 방향으로 전해지면서 자식을 응호 하려는 일부 잘못된 학부모 탓에 교권이 힘을 잃고 스승은 참 된 사명감을 잃어버린채 자기방어에 급급한 나머지 교육의 참된 모습은 사 라지고 직업적인 수단으로 잔락하기에 이르렀다
2 교육 방법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한 후 제일 만저 만든것이 가정이었다 그만큼 가정은 사화의 모든 구성이나 국가를 만드는데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조직이다 효는 말할 것도 없이 가정에서 출발되고 이어 사회 윤리적면과 구조 적인면 법률적 문제등을 정비 보완하여 이 문제를 해결토록 해야 할것이다
1) 가정에서의 교육
미국의 명문가정을 든다면 케네디,루스벨트, 록펠러,해리슨, 부시 가문등을 들수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명문가문이 많으나 노불리스 오불리제를 몸소 실천한 경주최씨 가문을 들고 싶다 그런데 최근 미국에서 떠오르는 가정이 있는데 미국독립 때부터 지금까지 250년동안 명문가문의 전통을 이 어온 조나단목사(부인사라)의 가정을 빼어 놓을 수 없다 조나단 부부는 11 명의 자녀를 두게 되는데 이때부터 미국을 움직이는 위대한 인물들이 줄줄 이 태어났다는 것이다.지금까지 8대를 내려오면서 부통령이 나왔고, 주지사 가 3명, 대학총장이 13명, 인구 6백만 이상의 대도시 시장이 3명, 장.차관급 공무원이 82명, 변호사가 149명, 판.검사 48명, 목사가 116명, 의사가 68명, 교수가 65명, 세계적인 사업가가 75명, 뛰어난 발명가가 25명이 탄생하였다 조나단목사는 우선적으로 그의 신앙심을 꼽았는데 그것은 부부간의 사랑스 런 모습을 자녀들에게 보여 주는 것이었고 자녀는 사랑스런 부모가 있고 서로를 사랑해야 함을 삶의 교훈으로 삼아 후손들에게 아름다운 사랑의 유산을 남겨준 결과이다
♥ 가정교육 12계명
1) 부부가 서로 사랑스런 모습을 보여준다
2) 자녀들에게 늘 긍정적인 말을 해준다
4) 자녀들에게 격려와 사랑의 표현을 자주하자
5) 자녀들 앞에서 다른 이들을 비방하지 말자
6) 자녀들 앞에서 남편은 아내를 격려해주고 아내는 남편의 권위를 세워주는 부부가 되자
8) 아버지는 자녀에게 꿈과 비전을 심어주는 교사가 되자
9) 자녀들에게 효와 인사를 비롯한 예절교육을 시키는 부모가 되자
(웃어른 공경하고 학교 선생님의 말씀 순종하는 자녀)
10) 자녀가 잘못 했을때 체벌 할 줄 아는 부모가 되자
11) 사회와 국가에 봉사하고 이바지하는 자녀로 키우자
12) 아버지는 돈 버는 기계가 아니고 자녀에게 든든한 후견인이자
친구라는 사실을 알게하여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은 꼭 자녀함께 하는 시간을 갖는다
2) 사회적, 윤리적 접근방법
1) 사회지도층인사 종교지도자 사회유력인사등이 지방 자치단체와연계하여 각종 행사시에 효행 교육을 장
려토록 한다
2) 초,중,고에 효,윤리교육을 의무화 교육토록 법제를 정비토록 한다
3) 지하철등 공공 장소에 효를 포함한 인사 예절등을 재미있게 제작 하여 방영한다
4) 엘리베이터등 서로가 만나는 장소에서 웃어른께 인사하는 등 예절 교육을 활성화 한다
5) 교사에게 정당한 체벌을 인정해 준다
6) 대학및 기업체에서 인재를 뽑을때 인성부분에 비중을 두도록 한다
7) 효행과 관련된 홍보영상이나 드라마를 제작 방영한다
8) 박지성 신지애등 스타들의 성공사례를 효행에 포커스를 맞춰 제작 하여 이를 홍보 방영한다
9) 각 지방 단체별로 효문화센터를 활성화하고 그 고장에 맞는 전통 문화와 연계된 프로를 만들어 모든계층
에서 폭넓게 이용토록 한다
10) 나라의 명문가정이나 훌륭히 효행한 가정들을 발굴하여 국경일 이나 주요한 행사시에 참석케하고 널리
알림으로 모든 이들이 흠모 하는 대상으로 삼는다
11) 효행단체나 관련기관에서는 언론기관에 효행에 관해 자주 홍보 브리핑하여 언론을 통한 대국민 효를
계도해 나간다
12) 초,중,고 교육기관에서는 암기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귀납법적 토론방법과 인성교육을 강화토록 한다
3) 국가적, 제도적 접근방법
1) 효행 장려법을 심도있게 검토하여 모든 교육기관(군,기업등)에서 효 교육을 의무화 하도록 정비하고
보완 한다
2) 국가의 주요행사및 스포츠 행사시 우리나라의 전통있는 효행사례를 널리 발굴하여 홍보하고 알리도록
힘쓴다
3) 대권주자들과 국회의원 들에게 효행의 중요성을 알리고 선거공약 삽입토록 하여 인성교육과 효를 장려
토록 계도한다
4) 국가적 차원에서 효행 문화센터를 만들고 관련된 유적지를 발굴 하여 관광코스로 개발 모든 이들이 견학
토록 한다
5) 광역시와 각 도별로 국립대학에 효학과를 개설하고 육성한다
6) 국가적 문화센터에 연구기관을 두고 효에 명망있는 인재를 육성 효문화를 연구하고 홍보와 계도를 활성
화해 나간다
7) 효행상을 받거나 우수한 효행 가문의 출신자는 국가적 시험에서 가산점의 혜택을 준다
8) 초 중,고 윤리,도덕과목에 우수 효행사례를 싣어 배움의 학생들에게 도전과 꿈을 심어 주도록 한다
9) 중국등 효에 관심을 보이는 세계 여러나라 들을 초청하여 국제적 효 심포지움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10) 효를 하면 복을 받고 자손들이 잘된다는 경의 가르침을 모든이들이 공감토록 계도하고 홍보한다
11) 한국하면 효 잘하는 나라라는 국가적 심벌이 부각 되도록 국가적 브랜드를 개발하고 세계 모든 나라 들
에게 널리 알린다
12) 복지부에 효행 장려과를 신설하고 청와대 비서관중 효관련 업무를 겸임하는 비서관을 둔다,
- 효지도사 배현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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